매스틱 정보
home
매스틱 스토리
home

소화기 궤양 환자 치료에서의 매스틱

아래 내용은 번역된 내용입니다.

소화기 궤양 환자 치료에서의 매스틱

Farhad Umer HUWEZ, M.B.Ch.B* andMohammad Jamil AL-HABBAL, M.B.Ch.B.,D.M.M.R.C.P 살라하딘 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아르빌, 이라크 모술 교육 병원 약학과, 모술, 이라크

서론

매스틱은 옻나무과에 속하며 지중해 국가들, 특히 그리스 에게해의 키오스 섬에서 재배되는 피스타치아 렌티스커스 나무의 수지성 삼출물이다.
고대로부터 매스틱은 지중해 지역의 많은 부분에서 복통과 가슴앓이에 효과가 있다고 믿어져, 지역 주민들과 전통 치료자들에 의해 사용되어 왔다. 이것은 아마도 10세기 무렵의 아라비아 의술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이는데, 아랍 물리학자 이븐 알자자르와 이븐 알바이타르에 의해 위궤양과 장 궤양의 치료에 매스틱을 사용한 것으로 언급되었기 때문이다.
최근에 아르빌 교육 병원(북이라크)에서 시행한 이중맹검시험은 매스틱이 십이지장 궤양의 증상 감소와 치료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많은 수의 양성 소화기 궤양 환자들에게 매스틱을 사용하도록 결정할 이유가 된다.

케이스 리포트

매스틱 추출물은 본인 동의를 얻어 공개 임상 실험을 하여 내시경과 조직적 진단으로 확인된 여섯명의 양성 위궤양 환자에 사용되었다. 환자들은 5명의 남성과 한 명의 여성으로, 모두가 20세 이상이다. 여성 환자는 70세된 당뇨환자로 허혈성 심장병과 심방세동을 겪고 있는 상태였다. 나머지 다섯명의 남성은 소화기 궤양 외 다른 질병에 대한 임상적 또는 실험적 증거가 없었다. 매스틱 추출물을 사용한 처치는 최근 2개월간 H2블로커, 비스무트, 카버녹솔론 또는 수크럴페이트 등 처치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되었다. 매스틱 추출물(파우더 형태로)은 매일 두 번 1그램씩(1회는 아침 식사 전에 그리고 다른 한 번은 취침 때) 2주간 제공되었다. 반복 실험실 검사는 일반 소변 검사, 완전한 혈액 검사 그리고 생화학 프로파일로 처치 과정중 0, 2, 4주에 그리고 매달 시행되었고, 실험 후 2개월 뒤에 시행되었다. 내시경적 추적은 매 2주마다 같은 의사에 의해 시행되었고, 내시경 검사 내용은 비디오 테입에 녹화되었다. 내시경적 치료는 새로운 궤양이 생기지 않고, 궤양이 완전히 상피화되는 것을 말한다. 환자 중 한 명은 궤양이 두 개가 있었다. 환자들은 금연을 하고 튀긴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라고 들었다. 그들은 복부 통증 감소를 위해서는 제산제를 먹을 수 있도록 하였다. 임상적, 실험실적 평가와 추적은 다른 저자에 의해 진행되었다.
완전한 증상 완화가 여섯 명의 환자 모두에게서 요법을 시작한 지 최소 7일 이후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내시경적 치료는 다섯명의 환자에게서(궤양이 두개였던 환자와 나이 많은 여성 환자를 포함해) 4주차 끝에 나타났다.
임상적인 부작용이나 실험 결과에서의 이상은 처치 과정이나 두 달 이후에도 관찰되지 않았다.

결론

이 환자들에게 사용된 매스틱 추출물의 복용량은 일반적으로 추잉 껌, 구취제거제나 식품 착향료로 사용되는 양을 초과하지 않았다. 매스틱의 비의학적인 사용에서나 또는 약전 등에 부작용이 보고된 적이 없다. 영국 농산부의 식품의 착향료, 첨가물, 향신료에 대한 보고서(1976년)에서 매스틱은 식품 원료로 사용되기에 매우 안전하다고 언급되어 있다.
아르빌 지역에서는 저자에 의해 1년간 GIT 내시경으로 진단받은 463명의 환자중 오로지 14건(3%)만이 기록될만큼 위궤양 환자가 적은 관계로, 적은 수의 양성 위궤양 환자들이 매스틱 추출물로 치료받았다. 적은 수만이 매스틱 추출물로 치료받기는 했지만, 얻어진 결과는 매스틱이 위궤양을 치료하는데 매우 유용함을 알려준다. 그렇지만 웨궤양 치료에서의 매스틱의 역할을 규명하기 위해 많은 수의 환자들에 대한 이중맹검의 형태로 더 많은 연구들이 필요하다.
매스틱이 증상을 완화시키고 소화기 궤양을 치료하는 활동의 메카니즘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매스틱은 물에 녹지 않으므로 매스틱이 단백질과 결합하는 형태로 소화기 점막을 해치는 요소들(담즘 산염, 위산 등과 같은)로부터 보호하는 세포 보호층을 생성하는 것일 수 있고, 이런 매스틱의 세포 보호 효과는 상처를 덮어 보호하는 수술용 바니시등과 같은 매스틱의 이전의 사용법에 대한 설명이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