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틱 정보
home
매스틱 스토리
home
🧼

합성 계면활성제 SLS가 환경호르몬?

합성 계면활성제 SLS/SLES가 뭐죠?

오늘의 주인공은 이름만 조금 다를 뿐 같은 종류입니다.
소듐라우일설페이트 SLS(Sodium Lauryl Sulfate)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SLES(Sodium Laureth Sulfate)
위의 두 성분은 합성 계면 활성제(Synthetic Surfactants) 성분으로, 우리 생활에서 매일 접하는 세정제에 쓰이는 화학 물질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비누 거품제에요. 주로 샴푸, 치약, 비누, 세제 등에 사용되어 거품을 내고, 세정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름이 기니까, 이제부턴 SLS라고 간단히 칭하겠습니다.
물론 SLS가 세정력에서만큼은 정말 최고입니다! 값도 싸구요.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합성 계면활성제 SLS의 유해성

하지만 이들 물질은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SLS/SLES는 피부 자극을 일으키며, 눈에 접촉할 경우 눈의 부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 간 및 신장 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러 나라의 소비자 단체들이 SLS와 SLES의 유해성을 강조하고 있고, 우리 몸에서 아토피나 피부염 등을 일으키는 환경호르몬으로 여기기도 합니다.
한 가지 간단한 실험으로 우리 피부에 주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계란 단백질 테스트입니다.
날 계란을 깨고, 거기에 물에 섞은 샴푸/치약을 섞는 겁니다. 몇 분만 지나도 계란의 흰자가 비눗물과 섞여 버립니다. 단백질이 파괴되는 것이죠. 그리고 시간이 좀 더 지나면 노른자를 보호하던 막도 터져서 노른자도 완전히 파괴되어 버립니다. 아래 사진 중 왼쪽이 그 결과입니다.
마트에서 사온 샴푸와 치약이 이렇습니다. 왼쪽이 샴푸, 오른쪽이 치약의 결과물입니다. 계란이 처참하게 완벽히 계면활성제에 녹아 해체되어 버렸습니다.
SLS가 들어간 제품이 기본적으로 세포 단백질을 파괴한다는 점은 정말 무서운 일이죠.
그럼 도대체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을 할까요?

합성 계면활성제가 내몸에 무슨 일을 하나?

특히 모발이 자라는 모낭, 눈 점막, 입 속 점막을 생각해 보세요.
샴푸, 비누, 치약은 한 두 번 헹구는 것으로는 완전히 없애지 못합니다.
양치하고 귤 드시면 떫고 쓴 이유가 입 안에 완전히 헹궈내지 못하고 남아 있는 SLS / SLES 때문이죠. 우리 구강은 보통 피부보다도 더 약한 점막으로 되어 있죠. SLS가
특히 잇몸 질환이 있는 경우, 잇몸의 피나는 부분으로 세균이 타고 들어가 온 몸을 돌아다니다가 심혈관계 문제를 일으킨다는 점을 기억해 보세요. 유해 화학 물질 SLS / SLES가 그렇게 혈관을 타고 내 몸에 퍼질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요?
또. 입 안에 남아 있던 그 성분이 음식과 함께 위장으로까지 들어가 위장 문제를 종종 일으키기도 합니다.
샴푸 속의 SLS/SLES가 두피 모낭에 남거나 흡수되면서 두피와 모낭에 문제를 일으키면, 가려움증, 염증, 비듬, 탈모까지 유발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태어난 순간부터 지금까지 내 몸에 나쁜 화학 성분을 계속 바르고 먹으며 살아온 겁니다.

제품 성분 확인해 보세요!

지금 당장 쓰소 계시는 샴푸, 치약, 비누 성분을 꼭 확인해 보세요!
특히 자주 피부 가려움증을 느끼거나, 아토피가 있거나, 위장 장애가 있거나, 구강 건강이 좋지 않다면 반드시 쓰고 계신 제품의 성분표를 확인해 보세요!!

소듐라우릴설페이트 ,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이 두 성분을 찾아보세요. 지금 쓰시는 제품이 마트에서 사셨고, 가성비 때문에 사셨다면 반드시 들어 있을 거에요.
그렇다면, 내 몸에 사랑하는 가족의 몸에 유해 화학 물질을 계속 바르고 계신 겁니다.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 당장 바꾸시기 바랍니다!

해결책은 식물 유래 계면활성제

아래 사진을 보시면, 이상하게 날 계란이 그대로 있죠?
바로 우리 제품 두피엔매스틱 샴푸와 매스틱24K치약을 물에 타서 계란과 섞은 결과입니다. 제품 내용물과 계란을 저어서 약 20분이 흘렀고, 그 후 거품 물만 따라냈습니다.
계란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흰자의 단백질이 전혀 파괴되지 않은 거죠! 첫 사진이 샴푸, 둘째 사진이 치약의 결과입니다.
왼쪽이 남은 계란, 오른쪽이 따라낸 샴푸 물
치약 물을 따라내고 남은 계란
매스틱코리아가 만드는 모든 샴푸, 치약 제품에는 SLS / SLES가 전혀 들어 있지 않습니다.
대신 코코넛 등 식물에서 추출해 만들어서 피부에 자극이 없는 천연 성분 계면활성제를 쓰고 있어요. 미국의 소비자단체인 EWG에서 1-2등급(그린등급)으로 분류한 피부 자극이나 알러지, 건강에 위험이 없는 좋은 성분들이에요.
건강을 생각해서 값이 나가더라도 제값 하는 좋은 제품 선택하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