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틱 정보
home
매스틱 스토리
home
😷

클로르헥시딘 가글이 코로나 예방?

클로르헥시딘 가글이 코로나 예방?

클로르헥시딘이 사용된 가글을 사용하면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다는 소문 들어보셨나요? 클로르헥시딘이 사용된 가글 제품들이 일반의약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보니, 손쉽게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죠. 이런 제품들이 살균력이 좋다고 해서 이런 가글들이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정말, 괜찮을까요?
클로르헥시딘(Chlorhexidine)은 외과용 소독제로, 특히 수술 전 피부 소독제로 쓰이는 약품입니다. 또한 치과용 소독제, 가글제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널리 쓰이고, 항균 효과가 뛰어난 반면 부작용도 심각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피부 가려움, 치아 탈색, 알레르기 반응, 눈에 직접 접촉시 안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이 얼마나 심각할까요? 과연 화학 살균제 클로르헥시딘은 안전한 것인지 궁금해 집니다.

클로르헥시딘 안전한 건가요?

소독약 ‘클로르헥시딘’에 대해 미국 FDA가 알레르기 경고

미국 식품의약국 FDA에 따르면 지난 1969년부터 2015년까지 글루콘산 클로르헥시딘 제품을 의용한 이후 심한 형태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건수가 52건,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발생한 것은 46건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2004~2013년 사이 이 외용 소독제를 사용한 후 알레르기 반응으로 사망한 사람이 2명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보고되지 않은 경우를 포함한다면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보고된 증상으로는 천명음, 호흡 곤란, 얼굴 붓기, 두드러기와 심한 발진, 아나필락시스 쇼크(과민성 쇼크)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FDA는 글루콘산 클로르헥시딘이 함유된 소독제에서 드물긴 하지만 심각한 피부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경고를 내린 바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제품들은 제품 라벨에 심각한 알레르기에 대한 경고가 반드시 포함되게 되었다고 하네요.
국내에서도 클로르헥시딘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수술실에서의 소독제 뿐 아니라,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소독제나 구강 세정제, 가글 제품 중에도 클로르헥시딘이 사용된 제품들이 많이 있는데요. 평소 알레르기가 있다면, 특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런 경우라면 포비돈 요오드나 알코올 등 다른 소독제를 선택할 수 있을 테구요. 또 구강 세정제로 천연 성분이 들어간 고급 가글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2020년 식약처의 안전성 서한 발표

대만의 위생복리부의 식품약물관리서(TFDA)에서도 클로르헥시딘이 첨가 또는 코팅된 의료기기가 일부 환자에게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발표를 했고, 한국 식약처에서도 이에 대한 안전성 서한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식약처는 의료인들이 클로르헥시딘 성분에 과민한 환자에게 사용할 경우 알레르기 쇼크 증상 발생 가능성을 알아두어야 한다고 권고하기도 했죠.

클로르헥시딘을 주성분으로 꼭 써야 할까?

외과용 소독제라면 잠깐 몇 초만에 소독을 하고, 증발해 버리지요. 하지만, 단 몇 초의 사용만으로도 심각한 알레르기 쇼크를 유발할 수 있다면, 입 안에 넣고 수십초에서 수 분까지 머금고 있는 경우라면 부작용이 더 심각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특히 가글제는 뱉어 낸 후, 행구어 내지 않기 때문에 성분이 계속 입 안에 남아 있게 되고, 목으로 넘어가기도 합니다. 이렇다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정말 위험한 가글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문가들은 클로르헥시딘이 들어간 살균제를 자주 사용할 경우,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말합니다. 스페인 플리머스대 연구팀이 성인 36명을 대상으로 0.2% 농도의 클로르헥시딘으로 하루 2번 가글을 했더니, 타액 pH 농도가 낮아져 산성화 되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산성화된 타액이 치아와 잇몸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합니다.
차라리 돈을 조금 더 주더라도 천연 성분의 안전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요?
그리스에서만 생산되는 천연 성분 매스틱은 이미 위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위암 원인균 헬리코박터에 대한 항균력이 지상에 존재하는 천연 물질 중 최고라고 하지요. 그런데 매스틱은 입 속의 치주균, 충치균같은 세균에도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합니다.
이런 특별한 매스틱 원료를 사용하면서, 화학 살균제, 알코올, 타르 색소 등 유해 화학 성분을 빼고 만든 순수한 가글제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도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순하고 부드러운 매스틱 가글입니다.
코로나 시기여서 더더욱 살균제, 소독제, 가글 등을 찾게 되는 시기입니다. 알레르기가 있거나 피부가 민감한 분들은 특별히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누구나 자연에 가까운 좋은 성분으로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