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틱 정보
home
매스틱 스토리
home
🏘️

매스틱 마을 - 마스티호호리아

그리스어로 마스티호호리아는 매스틱 마을이라는 뜻입니다. 키오스 섬 전체가 다 매스틱 마을이 아닌 이유는 뭘까요? 왜 매스틱이 나오는 마스티호호리아가 따로 있는 건지 소개합니다.

키오스 섬 남부에만 있는 매스틱 마을

이미 설명드린 것처럼 매스틱은 키오스 섬에서만, 그것도 섬의 남부지역에서만 재배되고 생산됩니다. 키오스 남부에는 매스틱을 재배하는 24개의 매스틱 마을이 있는데 오늘 그 얘기를 나눠 볼까 합니다.
매스틱 마을의 그리스식 이름을 영어로 음역하면 Mastihohoria [마스티호호리아] 혹은 Mastichoria [매스틱호리아]인데, 검색창에 매스틱호리아를 검색하면 우리 매스틱코리아가 검색되네요.
그만큼 아직 국문 자료가 많지 않다는 뜻이겠죠. Mastihohoria는 영어로 mastic villages, 즉 매스틱 마을이란 뜻입니다.
매스틱 마을의 기초는 비잔틴 시대였던 기원 9세기에 놓였습니다.
그리고 1346에서 1566년, 제노아가 이 섬을 통치하던 기간에 매스틱 재배가 체계화 되었고, 바로 이때 키오스 남부에 매스틱 마을 22개가 형성됩니다. (지금은 24개의 마스티호호리아가 있어요~)
무역과 사업에 능하였던 제노아인들은 이 22개의 마을을 잘 조직하여 매스틱의 생산을 늘리고, 당시 에게해에 창궐했던 약탈자들로부터 소중한 매스틱을 보호하려 한것이죠.
참고로 신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는 제노아 출신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하죠? 그런데, 콜럼버스가 이 섬 출신이고 그 당시 키오스 섬이 제노아 통치 아래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알려졌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콜럼버스와 키오스에 대한 이야기는 다른 포스트에서 읽어 보세요~ (콜럼버스의 매스틱, 황금 그리고 고향)
그래서 매스틱 마을들은 바다에서 잘 보이지 않는 곳들에 마치 요새처럼 지어졌습니다.
(사진을 더블 클릭하면 자세히 볼 수 있어요~)
지붕에서 지붕으로 이동이 쉬운 구조의 집들은 적들의 침략시 피신을 쉽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아래 그림이 묘사하는 1881년 키오스 대지진으로 섬에 많은 피해가 있었지만, 다행이 매스틱 마을들은 살아남았습니다.
특히 필기, 메스타, 올림피, 베사, 칼라모티 같은 마을들은 중세시대의 모습을 오늘까지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죠.
그 중 가장 유명한 매스틱 마을은 단연 필기(Pyrgi)인데 필기 마을에 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얘기 나누시죠.
매스틱 마을을 방문했을때 느꼈던 한가로움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네요.
시간을 잊은 듯 살아가는 그들만의 여유가 참 부러웠습니다.
물론 지금은 키오스에서 매스틱을 수입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지나친 여유가 조금 버거울 때도 있지만요.
요즘 다들 힘드시죠? 아래 키오스 매스틱 재배인 협회에서 제작한 매스틱 소개 동영상을 보시면서,
여유롭고 평온한 매스틱 마을과 재배 장면도 구경해 보세요! 다음에 필기와 같은 대표적인 매스틱 마을들도 소개해 드릴게요.